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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스타트업 컨퍼런스 SLUSH(슬러쉬)

Mark-1 2017. 6. 19. 23:12

안녕하세요. 마크원입니다. 정보페이지를 오픈하고 다양한 정보를 올리도록하겠습니다. 이번에 올리는 내용은 대한민국 창업가들을 위한 창업경진대회 관련 정보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국내와 해외로 구분되며 참여방법과 진행절차 등 현황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유럽최대의 창업지원축제

 

핀란드 스타트업 컨퍼런스

"SLUSH"

 

 

 

개요

 

유럽최대의 스타트업 컨퍼런스로 창업경진대회는 물론 세계적인 투자자, 스타트업 글로벌기업 경영진이 모여 강연 및 미팅 등이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5개 무대 300여명의 강연자들이 쉼 없이 스피치를 진행하며 창업기업 뿐만 아니라 일반인 참여도 많아 총 참가인원이 전세계 1만 여명 달한다.

 

경진대회 수상은 창업기업 중 100개를 뽑아 슬러쉬 100 피칭대회로 선정하며 우승상금으로는 25만유로가 제공된다. 게임, 디자인, 에듀테크,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창업기업이 도전하기 좋다는 평가가 있다.

 

2013년에 처음 시작된 이 행사는 해를 거듭하면서 전 세계적인 스타트업 행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미국 실리콘밸리 주도의 스타트업 이벤트, 행사가 주춤한 반면 핀란드 슬러쉬는 해가 갈수록 그 위상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015년에는 중국과 일본으로도 슬러쉬 이벤트가 확대되어 아시아권으로도 '슬러쉬 포맷'이 확대되고 있다.

 

 

현황

 

진행형태 및 구성

 

구 분

내 용

피칭 100(창업경진대회)

본선진출 100개 팀이 참가하는 서바이벌식 피칭대회

쇼케이스

부스 운영을 통한 자사의 프로토 타입 데모시연

투자자 1:1 미팅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1:1 미팅을 통한 투자 유치

라운드 테이블(멘토링)

스타트업과 투자자, 성공한 기업인들이 모여 멘토링 진행

글로벌 창업세미나

투자자, 정부인사, 스타트업 관련전문가 등의 연사 강연

 

성과

2,300개 스타트업, 1,100명의 투자자 등 120개 국가의 17,500명이 참가하였다. 대표적인 스타트업 엑셀레이터인 스타트업 사우나는 비영리단체로 13개의 배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194개의 스타트업을 육성하였으며, 4,500개 앱 출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투자유치액수 총 1억 달러를 달성하였다.

 

2013년도 기준 슬러쉬를 통한 투자금액은 총 5억 달러에 달한다.

 

경진대회(피칭 100)

 

체계

 

본선진출 100개 팀이 참가하는 서바이벌식 피칭대회로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서류지원: 100개 스타트업 출전자격 통보

2. 슬러쉬 1일차: 1라운드, 3분발표 1분 질의응답

3. 결과발표: 20개 스타트업 세미파이널 진출

4. 슬러쉬 2일차 오전: 2라운드, 4개 스타트업 선정, 5분 발표, 3분 질의응답

5. 슬러쉬 2일차 오후: 파이널라운드, 관객참석 무대발표, 유튜브 생중계, 5분 발표 7분 질의응답

6. 최종우승자 1명 발표

 

 

 

수상특전 및 참가신청(국내)

 

최종 우승자는 투자(equity investment)오퍼가 슬러쉬 기금에서 약 810억원이 제공된다참가는 창업 5년 이내, 지역기관 또는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추천기업으로 자격이 주어진다신청서류는 신청서, 회사로고, 개인정보이용동의서, 추천서, 영문 프리젠테이션(10 슬라이드)을 준비해야 한다지원사항으로는 행사 참가비, 부스임차료(전액), 항공료 및 숙박료 50%(1기업 2)를 제공한다.

 

슬러쉬 도쿄 2017’ 피칭 콘테스트 우승 시상식

김주윤 대표(사진=중소기업청)

 

특징

정부주도의 한국 창업경진대회와는 달리 민간주도의 컨퍼런스와 경진대회로 진행됨. 정부는 민간의 엑셀러레이터들에게 폐건물 무상임대, 건물 리모델링 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제공하여 행사를 뒷받침한다. 엑셀러레이터는 영리를 목적에 두지 않고 스타트업 협력상생 위주로 운영하고, 컨퍼런스 개최 수익은 스타트업 센터에 재투자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전체의 행사가 정해진 포맷 없이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이벤트로 주도된다. 메인행사와 별개로 자발적인 사이드 이벤트가 다수인 점이 매우 특징적인데, 특히 전 세계에서 모인 엔젤투자자와 벤처캐피탈 투자자들이 별도의 세션을 마련하는 점도 독창적이다.

 

행사의 부가적인 혜택으로는 스타트업과 글로벌투자자, 경영인, 미디어간 네트워킹이 형성되어 지속적인 행사운영의 동력을 만든다. 2016년부터 대한민국 정부도 참여하여 행사부스 내 한국관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참가

 

참가분야는 B2B, B2C, B2G,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클린테크 및 에너지, 하이테크 및 하드웨어, 교육, 게임, 생명과학 및 보건 등으로 하고있다.

 

구분

국내교육

SLUSH 참가

현지교육

세부

행사

투자계약 체결 유의사항, 사전 오리엔테이션 등

공동주관기관 협력

피칭 경진대회

쇼케이스 및 세미나

Startup Partners

Aalto Ventures Program

멘토링

 

*자료출처: 국내외 창업경진대회 현황(필자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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