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1 UNIVERSE

MASS CHALLENGE 매스챌린지 본문

InformatioN

MASS CHALLENGE 매스챌린지

Mark-1 2017. 6. 20. 22:05

MASS CHALLENGE 매스챌린지

 

 

개요

 

매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의 초기벤처 경진대회로 초보 기업가들에게 교육과 기회를 제공하여 혁신과 상호협력 및 상용화를 촉진하여 국내 및 국제적으로 지역의 경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사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매스챌린지는 2009년 매사추세츠 주정부 및 100여개 민간기업·개인 등의 후원으로 설립·운영되는 세계 최대의 비영리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이다.

 

현황

 

체계

- 예선 참가팀은 전문가들의 멘토링으로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다듬어 3개월간의 실적 레이스를 펼쳐 본선팀 100여개가 결정되면, 다시 4개월간 경쟁을 통해 1020개의 최종우승팀을 선정한다.

 

성과

 

-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벤처 육성을 위한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극찬한 바 있으며, 이 대회는 시행 첫해인 ’10년에 111개 벤처의 싹을 틔웠고 1년 만에 총 1억 달러의 펀딩 유치, 500명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미국, 이스라엘, 영국 등에서 약 80여개 기관이 스폰서 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수상특전

 

- 본선진출자는 멘토링 과정에 사무실 무료임대, 법률자문, 펀딩유치, 언론홍보 등의 지원을 받으며 최종 우승자는 상금 약 150만 달러 이상 현금지원 및 1천만 달러 투자유치를 지원함

 

한국 참가

 

2016년 한국스타트업 2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였는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3기 출신인 이와이엘(EYL)이 최종우승인 다이아몬드 어워드를 수상하여 상금 1억원을 수여받았다.

 

백정현 이와이엘 본부장(사진출처=연합뉴스)

제품: 양자암호난수기(사진출처=연합뉴스)

 

국내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글로벌혁신센터를 통해 출전자를 선발하여 코칭 및 지원 중에 있고, 국내 민관의 창업보육기관으로부터도 추천받고 있음.

 

자료출처: 국내외 창업경진대회 현황(필자작성)

Comments